사고로 119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119에서 발급하는 구조/ 구급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서류는 보험회사에 제출하거나 사고와 관련된 소송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119 구조 구급 증명서를 어떻게 발급하고 얼마나 걸리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발급받아본 후기도 남겨보겠습니다.
목차
1. 구조 구급 증명서
2. 신청 방법
3. 발급 후기
4. 정리
1. 구조 구급 증명서
이 증명서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표시되는 사항은 구조대상자의 신상, 신고접수일시, 사고발생장소, 사고 및 질환 내용, 출동한 구조대, 이송의료기관, 병원도착시간입니다.
보험금을 청구하는 경우나 산업재해로 근로복지공단에 등록하는 경우에 부상 경위를 입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공식 문서입니다.
2. 신청 방법
1. 어디서 발급하나?
집 근처의 소방서, 119 안전센터, 119 구조구급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또는 정부 24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필요한 서류는?
발급은 응급처리를 받은 본인이거나 보호자, 보험회사 등의 기관의 요청에 따라 가능합니다. 아래 필요 서류와 구조 구급증명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1) 본인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 신분증
2) 가족인 경우: 가족관계를 입증하는 서류(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와 신분증
3) 그 외의 경우(관련 기관): 위임장과 신분증
* 구조 구급증명 신청서 양식입니다.
신청서에서 빨간색 부분을 작성해서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1. 성명, 전화번호, 주소, 생년월일, 관계, 용도 작성합니다. 용도는 보험사 제출 이런 식이면 됩니다.
2. 일련번호는 1을 넣으면 되고 본인이름, 주민번호, 주소를 기입합니다.
3. 신청 날짜와 서명을 하면 됨
3. 발급 후기
소방서에 직접 방문해서 구조 구급 증명서 발급을 요청해 봤습니다. 먼저 신분증 제시를 요청받았고 구조 구급증명 신청서 출력하여 주시면서 작성을 요청받았습니다. 필요한 칸을 채워서 제출하자 서류를 검색하는데 시간이 조금 소요된다고 기다려 달라고 했습니다. 5분 정도 기다리니 서류를 찾았다고 출력해서 전해 주었습니다. 본인이 직접 가는 경우는 서류 발급까지 10분도 소요되지 않습니다.
4. 정리
1) 구조 구급증명서는 119를 통하여 도움을 받은 경우 발급이 가능함
2) 사고 경위를 설명할 수 있는 공식 서류로 보험, 산업재해 신청 등에 사용이 가능
3) 발급을 위해서는 근처 소방서에 방문하면 10분 이내에 처리가 가능
4) 이때 본인이 직접 가면 신분증만 가져가면 됨( 구조 구급증명 신청서는 소방서에 비치되어 있음)
'정책 혜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위소득 180%, 중위소득 150%, 2023년 중위소득표로 알아보세요. (0) | 2023.03.25 |
---|---|
2023년 서울시 수소차 보조금 총정리. 반값에 살 수 있습니다. (0) | 2023.03.21 |
아파텔 특례보금자리론 안되는 이유. 아파트와 차이점 총정리 (0) | 2023.03.17 |
자동차세 연납 신청법(모바일/데스크톱 3분 버전) (0) | 2023.03.16 |
2023년 서울시 장기안심주택 주의점, 지원대상, 지원내역 (1) | 2023.03.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