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 속도 높이는 방법

2023. 2. 26.
300x250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수익을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페이지 로딩 속도가 중요합니다. 로딩 속도가 늘어날수록 뒤로 가기를 누르는 확률이 급격히 높아지기 때문에 구글에서 이 로딩 속도를 점수화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로딩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과 속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블로그 로딩 속도의 중요성
2. 로딩 속도 문제 시 발생하는 경고
3. 로딩 속도 측정 방법
4. 로딩 속도 높이는 방법
5. 정리

1. 블로그 로딩 속도의 중요성

구글 SEO에서 페이지 로딩 속도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첫 페이지 로딩에 걸리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뒤로 가기를 눌러 벗어나는 사용자의 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블로그 로딩 시간과 연관된 수치들이 측정되며 문제가 발생하면 구글 서치 콘솔에 개선을 하라고 표시됩니다. 

로딩 속도에 문제가 발생하면 구글에서는 검색 노출에 우선권을 주지 않아 유입이 줄어들고 애드센스의 수익도 감소하게 됩니다. 즉, 애드센스의 수익을 위해서는 블로그 로딩 속도도 신경써서 관리해야 합니다.

 


2. 로딩 속도 문제 시 발생하는 경고

아래 그림은 최근에 제가 받은 경고 문구의 하나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나온 경고 문구로 LCP에 문제가 있으니 개선 하라는 경고입니다. LCP는 페이지의 메인 콘텐츠가 로딩되기까지 걸린 시간정도로 생각할 수 있는데 기준인 2.5초를 초과한 상태입니다.

로딩 속도의 문제 경고


이런 경고는 구글 서치콘솔의 코어웹바이탈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시계열 그래프로도 표시가 됩니다. 이렇게 느린 URL 혹은 개선이 필요한 URL의 숫자가 그래프로 표시되면 확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로딩 속도 문제가 있는 페이지를 알려주는 화면
로딩 속도에 문제가 있는 페이지의 숫자를 알려주는 화면

 

 

3. 로딩 속도 측정 방법

로딩 속도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가 나오면  페이지의 실제 로딩 속도를 측정하고 설정을 바꿔보며 개선해야 합니다. 로딩 속도는 Page Speed Insights에서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Page Speed Insights : https://pagespeed.web.dev/

이 사이트에 접속하여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넣고 분석을 누릅니다. 이때 휴대전화 또는 데스크톱을 나누어 측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휴대전화의 경우가 데스크톱에 비하여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려 점수도 더 낮습니다.

휴대전화에서의 성능 점수(40점)

 

페이지 로딩 속도 점수
데스크탑에서의 성능 점수(86점)

 

지금 이 블로그의 점수는 휴대전화인 경우는 40점, 데스크톱인 경우는 86점이 측정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휴대전화인 경우 점수가 한 자릿수이거나 20점 미만에 불과한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런 점수는 각 측정항목 별로 가중치를 줘서 점수화되고 있으며 20점 미만이라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아주 나쁜 점수는 아닙니다.

 

 

 

 

4. 로딩 속도 높이는 방법

측정 화면 하단에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제시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로딩 속도 높이기 위한 제안 사항
로딩 속도 향상을 위해 제시되는 항목


보통의 개선안은 위와 같이 나오는데 '렌더링 리소스 제거', '사용하지 않는 자바스크립트 줄이기'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초보자라면 이게 무슨 내용인지 잘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단순하게 말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서 안 쓰는 기능을 제거하거나 끄라는 내용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서버를 직접 관리하지 않고 스킨을 제작하지 않는 티스토리 블로거에게는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 이정도선으로 매우 한정적입니다.

 

1) 애드센스 광고수 제한

페이지로딩에서 가장 큰 시간을 잡아 먹는 것이 애드센스의 광고들입니다. 화면에 과도한 광고를 송출하게 되면 광고를 로딩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면서 시간을 잡아먹게 됩니다. 따라서 수동으로 광고를 과도하게 달아서 사용하는 경우는 광고의 수를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2) 애드센스 광고 사이즈 축소 또는 문자 광고 설정

수동으로 광고를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자동 광고를 사용하는 경우는 휴대폰 화면의 크기에 맞춰서 상단 광고의 크기를 줄여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는 로딩 속도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문자 광고를 수동으로 중요도가 다소 떨어지는 곳에 삽입하면 속도 하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수익 > 애드센스 관리에서 설정)

 

3) 티스토리에서 모바일웹 사용을 설정

티스토리에서는 자동으로 모바일웹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을 모바일 크기에 맞춰 빠르게 변환하기 때문에 로딩 속도가 크게 향상됩니다. 다만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는 반응형 스킨이 아닌 경우로 한정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모바일웹을 사용으로 설정하면 애드센스 광고 송출에 에러가 발생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 송출이 안되면 로딩 속도를 향상하는 의미가 없어집니다.때문에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만 건드리시길 추천합니다. (꾸미기 > 모바일웹에서 설정)

 

 

4) 플러그인 최소화

티스토리에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지 예쁘게 만들기 위하여 플러그인을 사용하다 보면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됩니다. 구글서치콘솔, 우클릭방지 등과 같이 꼭 필요한 최소한의 플러그인만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러그인에서 설정)

 

5) 사이드바 / 메뉴 최소화

화면에 송출되어야 하는 사이드바와 메뉴를 최소화시켜야 합니다. 쓰지도 않으면서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기능이 있다면 없애주는 편이 좋습니다. (꾸미기 > 사이드바에서 설정)

 

6) 홈 화면 글수를 줄여서 설정
글 목록에 표시되는 글의 수가 너무 많으면 이 역시 로딩 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5~10개 정도로 줄여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꾸미기 > 스킨편집 > 홈화면에서 설정 가능)

 

7) 그림의 용량을 줄이기

글에 사용하는 그림의 개수가 늘어나고 용량이 과도한 경우에 속도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블로그에는 최소한의 그림을 사용하고 사이즈를 600 이하로 리사이즈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그림 품질에 영향이 없는 한도에서는 압축하여 용량을 줄이면 도움이 됩니다. 그림의 질은 거의 차이가 없으면서 압축으로 용량을 줄여주는 곳으로는 https://tinypng.com 사이트가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8) 가벼운 스킨 사용하기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킨에는 기능을 과도하게 많이 포함하여 무거운 스킨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킨을 선택한 경우는 아무리 노력해도 속도 개선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무료로 배포되는 스킨 중에 고래스킨 같이 기본 기능에만 충실해 로딩 속도가 빠른 것들이 있으니 알아보시고 사용해 보면 속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꾸미기 > 스킨변경에서 설정)

 


5. 정리

티스토리 블로그의 로딩 속도는 구글에서 중요시하는 지표입니다. 로딩 속도가 빠를수록 검색 노출에 우선권을 주게 되어 유입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딩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블로그를 가볍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을 참고하시어 블로그 로딩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 속도 높이는 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